월급 관리할 때 알아두면 좋은 비법이 하나 있습니다. 바로 '통장 쪼개기'인데요. 말 그대로 월급통장 외에 목적에 맞는 통장을 만들어 관리하는 것입니다.
통장을 나눠 관리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또 어떤 비율로 나눠 관리하는 것이 좋을 지 한 번 알아볼게요.
사회초년생 통장 쪼개기 방법
청년도약계좌 가입조건, 신청기간, 신청방법 보러가기👇
통장을 쪼개기 전, 저축 목표 설정
재테크의 시작은 수입과 지출 관리입니다. 현금 흐름을 관리하는 것이죠. 지출은 고정지출과 변동지출로 나눠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정지출에는 월세, 대출이자, 보험료, 공과금, 통신비, 교통비 등이 있고 변동지출에는 식비, 교육비, 문화생활비 등이 포함됩니다. 고정지출과 변동지출을 정리해보면 현실적으로 가능한 최대 저축 금액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4가지로 나눠, 통장 쪼개기
1. 생활비통장
월급이 들어오는 급여통장을 생활비통장으로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보통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은 이체 수수료 면제, 은행 거래실적 충족, 대출 및 적금 금리 우대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인데요.
쪼개 놓은 다른 통장으로 투자, 저축 금액을 이체할 때도 유리하고 공과금, 대출이자, 통신비, 교통비 등을 자동이체하기도 편합니다. 생활비가 남는다면 비상금통장으로 이체하는 것을 추천해요.
2. 비상금통장
축의금, 의료비 등 예상하지 못했던 돈이 들어갈 때를 대비하는 통장입니다. 갑자기 큰돈이 나가면 지금까지 유지했던 안정적인 현금 흐름이 무너질 수 있어요.
매달 월급의 4~5% 정도를 비상금통장에 넣어두고, 월급의 6개월 치의 잔고를 준비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통장에서 돈을 꺼낼 비상 상황을 명확히 하여,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것을 막을 필요가 있어요.
3. 적금통장
수년 내 수백만 원에서 수천만 원까지 목돈이 들어갈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를테면 월세 보증금, 전세 자금, 결혼 비용, 차량 구매비 등이 있죠.
이때 쓸 목돈은 쉽게 돈을 뽑아 쓸 수 있고, 원금 손실의 가능성이 작으며 언제 해지하더라도 손실이 크지 않은 적금으로 준비하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4. 투자통장
어디에, 어떻게 투자할지는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다만 소액일지라도 매월 정해진 금액을 다양한 투자 상품에 나눠 투자하는 걸 추천합니다. 적립식 분산투자를 하는 건데요.
종잣돈이 없어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고, 다양한 투자상품에 관해 경험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적립식 분산투자의 또 다른 장점은 원금 손실 가능성을 낮출 수 있다는 겁니다. 특히 투자 경험이 많지 않다면 '고수익 고위험' 상품에 투자하는 것보다 시장 전체 평균 수익률 수준을 유지하면서도 비교적 위험도는 낮은 방향으로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사회초년생 통장 쪼개기 방법
연말정산 환급 많이 받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월급은 통장을 스칠 뿐?
그동안 통장 쪼개기를 실천하지 않았다면, '과소비지수'로 나의 씀씀이를 먼저 점검해보세요.
과소비지수 계산하기
(월 평균 수입 - 월 평균 저축) / 월 평균 수입
소비 수준 확인하기
0.5 이하 : 알뜰
0.5 ~ 0.7 : 적정
0.7~1.0 : 과소비
1.0 이상 : 과소비 심각
열심히 아껴 쓰는 거 같은데 항상 돈이 없다고 느껴진다면, 과소비를 의심할 필요가 있어요. 나의 고정 수입과 지출이 얼마인지 정확히 알고, 쓸데없는 지출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하는 거예요.
월급 빼고 다 오르는 요즘, 알뜰하게 월급 관리하는 건 직장인의 필수 덕목이라해도 과언이 아니죠.
오늘부터라도 통장을 쪼개고, 과소비를 점검해 보세요. 그럼, 얼마만큼 저축하고 투자해야 하는지 도움 될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