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요와 특징
주식워런트증권은 개별 주식 및 주가지수 등의 기초자산을 만기 시점에 미리 정해진 가격으로 사거나 팔 수 있는 권리를 나타내는 옵션으로서 파생결합증권이다.
ELS는 거래소에서 요구하는 일정 요건을 갖출 경우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므로 일반투자자도 기존 주식계좌를 이용하여 주식과 동일하게 매매할 수 있다. ELW는 주식과 달리 개인투자자에 대한 기본예탁금 제도가 있어서 개인투자자가 ELW를 신규로 거래하기 위해서는 최소 1,500만원 이상의 기본예탁금을 예탁해야 한다.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업무규정 및 시행세칙에서 ELW 중개회사에게 고객의 투자목적, 투자경험, 신용상태 등을 감안하여 고객별로 차등하여 현금 또는 대용증권으로 기본예탁금을 받도록 하되, 최초 계좌개설 시에는 2단계 또는 3단계로 기본예탁금을 정하도록 하고 있기 때문이다. ELW는 적정성 원칙이 적용되는 파생결합증권이므로 투자성향 등록 및 투자성향에 따른 적정성 확인을 통해야 거래가 가능하다.
적은 투자금액으로도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레버리지 효과는 ELW의 특징이다. 레버리지 효과가 큰 ELW 거래는 직접 주식이나 주가지수에 투자할 때보다 적은 투자금액으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다. ELW의 레버리지 효과는 높은 수익을 달성할 수 있게도 하지만 더욱 큰 손해를 입게 만들 수도 있다. ELW의 투자위험은 투자원금으로 한정되어 있는데 이는 파생결합증권으로서 투자자가 옵션의 매입만 가능하기 때문에 손실이 투자원금에 해당하는 프리미엄에 한정되기 때문이다. ELW 매수를 통해 보유한 주식의 가격이나 주가지수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움직임에 따라 발생할 위험을 회피하거나 손실위험을 감소시켜 보유한 자산의 가치를 일정하게 유지할 수도 있다. 기초자산인 주식이 상승할 때는 콜 ELW, 하락할 때는 풋 ELW에 투자하면 되므로 시장의 상승 시나 하락 시에도 다양하게 투자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다. 상장 ELW의 중요한 특징은 유동성 공급자의 존재이다. LP는 관련 규정이 정하는 바에 따라 해당 ELW에 대한 매수 또는 매도호가를 제공함으로써 투자자의 원활한 거래를 돕는다.
2. 경제적 기능
ELW는 파생결합증권으로서 투자자에게 새로운 투자수단을 제공하고 있다. ELW는 옵션의 특성상 레버리지 효과를 갖고 있으면서도 발행사가 구조와 기초자산을 상대적으로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므로 투자자에게는 다양한 투자수단이 적시에 제공된다. ELW는 옵션이면서도 파생결합증권이기 때문에 장내 옵션거래에 수반되는 증거금 예탁 등의 복잡한 절차가 필요 없으며 소액투자가 용이하다. ELW의 등장으로 ELW 시장, 주식시장 및 장내 옵션시장 간에 다양한 형태의 차익거래가 증가하여 균형 가격 성립이 촉진되고 가격 효율성도 증대하게 된다.
3. ELW의 기초자산과 만기결제
ELW의 기초자산은 자본시장법상 유가증권시장, 코스닥시장 및 해외시장의 주식, 주가지수가 가능하다.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에서는 상품의 안정성 확보와 가격조작 방지 등의 투자자 보호를 위해 상장할 수 있는 ELW의 기초자산을 제한하고 있다.
발행자와 ELW 보유자 간 최종 결제방식은 현금결제와 실물 인수도결제의 두 가지 방법이 있다. 현금결제는 만기일에 지급금액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방식을 말하며, 실물 인수도결제는 만기일에 실제로 실물을 행사가격에 사거나 팔 수 있도록 하는 방식을 말한다. 현재 상장된 ELW는 현금결제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현금결제 시 만기지급금액의 지급일은 권리행사일로부터 2일 째 되는 날이다. 콜 ELW의 보유자가 권리행사 시에 기초자산 가격이 행사 가격보다 높은 경우, 자동권리행사를 통해 그 가격의 차액을 현금으로 수령한다.
4. ELW의 유동성공급자 제도
ELW 시장에는 거래를 활성화할 수 있도록 호가를 의무적으로 제시하는 유동성공급자 제도가 있다. ELW는 발행인이 직접 유동성공급자로서 한국거래소에 유동성공급계획을 제출하거나, 유동성공급자 중 1사 이상과 한국거래소 유가증권시장 상장규정 시행세칙 제115조에 따른 유동성공급계약을 체결하여 한국거래소에 유동성공급 계약을 제출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