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6월 미국 주식 전망

by 뉴버리 2024. 6. 27.
반응형

미국 주식 전망

5월 들어 반등한 주가지수, 조정기를 지나고 있는건지?

조정기에서 벗어나지 못한 채 5월 들어 지수의 변동성이 커졌고 박스권 내에서 횡보 중입니다. 금리인하 랠리가 계속 이어져왔기 때문에 물가 및 고용 지표, 채권 수익률에 의해 그 등락 폭이 커지고 있고요. 이는 증시에 투기적 심리가 크게 작용하고 있음 유추할 수 있어요.

 

S&P500 주가가 궁금하다면?

 

S&P 500 - 네이버페이 증권

관심종목의 실시간 주가를 가장 빠르게 확인하는 곳

m.stock.naver.com

 

또한 주의해야 할 점은 지수의 등락이 몇몇 기술 대형주에 의해서 움직이고 있다는 것입니다. 현재와 같이 변동성이 큰 시장에서는 리스크 관리가 중요해요. 미국채 발행 수와 그 입찰 결과, 고용 및 물가 지표, 시장 주도주의 실적 및 시장의 컨센서스, 달러 인덱스를 특히 면밀하게 보고 기민하게 대응하여야 합니다.

 

전반적인 시장 자체가 호황이 아니라 AI와 같은 특정 산업 및 기업이 견인하고 있기 때문에 체계적 리스크가 점진적으로 확대되고 있어요. 따라서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기업의 기초 체력, 즉 펀더멘털을 기준으로 투자를 이어가는게 좋습니다.

 

 

한국 주식 전망이 궁금하다면?

 

6월 한국 주식 전망

지난 5월 코스피 상황은?3월 말 기준으로 코스피가 2746.83까지 상승했다는 점과 미국의 고물가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 그리고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에 대한 언급이 이어지면서 4월에 지수가 급락

newburysy.com

 

 

6월 FOMC 회의에서 결정된 기준금리 동결, 그 배경은?

5월에 발표한 고용 및 물가 지표와 미국 M2 통화 공급량을 고려하면 단기간 안에 금리를 내리는 것은 어려워 보여요.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예상치를 밑돌았고 PMI 지수는 이를 웃돌았어요. 나머지 주요 지표들은 예상치에 부합했습니다만, 경기가 침체기로 가고 있다는 확실한 데이터를 접하지 못하고 있죠.

 

그럼에도 미국 대선 이슈를 고려해서 이른 금리인하를 추진할 법도 하지만, 이 역시 쉽지 않아 보여요. 그 배경에는 바로 통화량이 있는데요. 현재 미국 통화 공급량은 2020년과 비교해 약 35% 많습니다. 통화 공급량이 증가하면 화폐가치가 떨어지기 이전에 총수요 및 총공급이 증가하여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이에 따라 화폐 가치가 떨어지게 됩니다.

 

바로 이러한 인플레이션을 억제하고자 소비 또는 투자에 대한 기회비용을 확대시키는 금리인상을 단행하는 것이고요. 이런 점을 고려할 때, 유례가 없을만큼 많은 돈이 시장에 돌고 있는 상황에서 금리인하를 하려면 확실한 데이터가 필요해요. 그 데이터가 바로 확실히 인플레이션이 진정되고 있다는 시그널인 셈이죠. 그렇지 않을 경우 금리인하를 진행하긴 어려워 보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