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통화선물 개요
선물환이나 통화선물은 환율을 고정시킨다는 면에서 동일한 목적과 기능을 갖고 있으나 거래방법, 거래제도, 시장참가자 등에서 차이가 있다. 선물환은 선도계약으로서 장외시장에서 개별 거래자의 필요에 맞춰 거래조건이 결정될 수 있지만, 통화선물은 선물계약으로서 조직화된 거래소에서 표준화된 거래조건에 따라 거래된다. 이러한 점에서 선물환과 통화선물을 비교할 때 선도계약과 선물계약의 차이가 적용될 수 있다. 통화라는 기초자산의 특성을 반영하여 거래비용, 시장참가자, 결제방법 등의 측면에서 주식이나 금리 등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상품들과는 다른 부분도 존재한다.
선물환 거래와 통화선물거래의 주요 특성을 살펴보면 첫째, 선물환 거래는 장외거래의 특성 때문에 높은 신용도의 금융기관이나 대기업 등으로 참여 범위가 제한적인 데 비해 통화선물거래는 증거금과 일일정산제도에 의해 제도적으로 계약불이행 위험을 방지하기 때문에 누구나 제한 없이 거래에 참여할 수 있다. 통화선물시장은 기관투자자 뿐만 아니라 기업이나 개인, 그리고 외국인까지도 참여하여 참가자의 범위가 매우 넓다.
둘째, 선물환 거래보다 통화선물거래의 거래단위나 거래규모가 작은 편이다. 선물환 거래가 이루어지면 마켓메이커는 반대거래를 하여 포지션을 정리해야 하는데 은행 간 시장에서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거래단위가 되어야 한다. 통화선물의 경우는 거래단위가 비교적 소규모로 정해져 있어 쉽게 시장에 접근할 수 있고 거래 유동성이 풍부하다.
셋째, 선물환 거래는 만기일을 상호 간의 합의에 의해 자유롭게 정할 수 있으나 통화 선물거래는 만기일이 정해져 있다. 따라서 수출입거래나 투자거래, 서비스거래 등에 수반되는 외환대금 결제액을 헤지하고자 할 때는 만기일을 정확히 맞추기 힘든 경우가 많아 헤징 등 거래목적을 달성하면 만기 전에 반대거래를 함으로써 포지션을 청산하게 된다.
넷째, 통화선물의 거래비용이 선물환에 비해 저렴한 편이다. 통화선물시장에서의 거래비용은 중개인 수수료이며, 선물환시장에서는 딜러의 매수/매도 스프레드가 주된 거래비용이 된다. 선물환 거래에서 매수/매도 스프레드는 거래규모와 신용도에 따라 협상이 가능하지만, 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하기 위하여 불필요한 포지션을 취해야 하는 딜러에 대한 보상이란 점에서 중개인 수수료보다 높다.
선물환은 거의 대부분의 계약이 당초의 약정대로 만기에 가서 실물 인수도를 통해 결제되지만, 통화선물은 대부분의 포지션이 만기 전에 반대매매를 통해 청산된다.
2. 주요 통화선물
통화선물거래는 1972년, 미국의 시카고상업거래소가 산하에 국제통화시장을 개설하고 세계 주요 7개국 통화에 대한 선물계약을 상장하면서 시작되었다. 그 후 통화선물은 1970년대 후반 금리 및 환율의 변동성이 증대되면서 헤지 및 투자수단으로 부각되었고, 1980년대에 들어서는 영국, 싱가포르, 일본, 호주 등 세계 주요 선물거래소에서도 상장되어 세계적으로 확산되는 추세에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1999년부터 한국선물거래소에 미국 달러선물이 상장되어 거래되어 왔다. 이후 외환자유화의 진전으로 원화에 대한 엔화와 유로화의 환율 변동폭이 커지고 엔화와 유로화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이들 통화를 기초자산으로 하는 통화선물의 도입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2006년 한국거래소에 엔선물과 유로선물이 상장되었다. 또한 2015년부터는 위안선물이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다.
현재 KRX에서 거래되고 있는 통화선물의 거래단위는 미국 달러선물이 10,000달러, 엔선물이 1,000,000엔, 유로선물은 10,000유로, 위안선물은 100,000위안으로 되어 있다. 가격표시방법은 외국 통화를 기준통화로 정하여 우리나라 원화로 표시하는 직접표시법 또는 자국 통화표시법을 사용하며 미국 달러선물은 1달러당 원화, 엔선물은 100엔당 원화, 유로선물은 1유로당 원화, 위안선물은 1위안당 원화로 나타낸다. 외국통화를 기준으로 매수 또는 매도를 결정하게 되고, 해당 외국 통화 선물 가격이 상승하면 매수 포지션은 이익이, 반대로 매도 포지션은 손실이 발생한다.
결제월 주기는 엔, 유로, 위안선물의 경우 분기월 중 4개와 그 밖의 월 중 4개로서 1년 이내의 8개 결제월물이 상장되어 거래된다.
최종 거래일은 결제월의 세 번째 월요일이고, 최종 결제일은 국제적으로 현물거래의 결제가 거래일로부터 2영업일 후인 점을 감안하여 최종 거래일 이후 2영업일로 되어 있다. 최종 결제방법은 실물 인수도로서 최종 결제일에 해당 외국 통화와 원화를 교환하게 된다.
일일정산은 장 종료 직전 10분 동안 단일 가격에 의한 개별 경쟁거래방법에 의해 형성된 종가를 정산 가격으로 한다. 거래시간은 오전 9시에서 오후 3시 45분으로 하되, 최종 거래일의 폐장시간은 현물시장에서의 가격 조작을 방지할 수 있도록 11시 30분으로 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