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주식 관련 선물의 개요
주식 관련 선물은 거래대상이 주식 또는 주가지수로서 미래 시점에 형성될 주식가치 또는 주가지수를 거래하는 파생상품이다. 주식의 가치는 기본적으로 해당 기업의 내재가치에 의해 결정되며, 해당 주식이 포함되어 있는 업종과 경제상황도 해당 주식의 가치를 결정짓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특히 주가는 기업의 미래 성장성과 자산가치를 종합적으로 반영하지만, 해당 주식을 거래하는 투자자들의 불완전한 정보와 정보비대칭으로 인해 기업의 내재가치에 비해 주가의 등락은 심한 편이다. 이 때문에 주식투자는 불확실한 미래의 기업가치를 거래하는 고수익 고위험투자라고 볼 수 있다.
주식 투자의 본질적인 특성이 위험자산에 대한 투자이기 때문에 리스크를 관리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이 활용된다. 예를 들어, 주식과 채권의 비율을 조정하여 전반적인 포트폴리오의 안정성과 수익성을 추구하는 자산배분 전략을 통해 주가 변동 위험을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해당 주식과 연관이 있는 파생상품을 통해 가격 변동 위험을 관리할 수 있으며, 이때 주식 관련 선물과 옵션이 많이 활용된다.
개별 주식 뿐만 아니라 다수의 주식으로 구성된 주식 포트폴리오는 개별 주식의 고유한 리스크와 함께 해당 주식이 포함되어 있는 업종과 시장의 리스크에도 동시에 노출되어 있다. 개별 주식의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가 분산투자이지만, 분산투자 역시 시장의 체계적 리스크로부터 완전하게 벗어날 수는 없다. 때문에 주식 포트폴리오를 운용하는 기관투자자 입장에서는 개별 주식의 리스크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시장 리스크도 관리할 필요가 있으며, 주가지수선물은 시장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적절한 수단을 제공한다.
2. 주가지수선물의 특징
주가지수선물은 주식시장을 대표하는 주가지수를 거래대상으로 하고 거래비용이 저렴하기 때문에 분산투자가 잘 이루어진 주식 포트폴리오의 가격 변동 위험을 분산하는 데 유용하다. 포트폴리오 이론에 따르면 주식투자의 리스크인 체계적 리스크와 비체계적 리스크 중에서 비체계적 리스크는 분산투자를 통해 대부분 희석될 수 있다. 그런 점에서 주가지수는 분산투자의 효율성을 상품화시킨 것이다. 특히 액티브 운용자의 성과가 장기간 주식시장의 평균적인 성과를 뛰어넘을 확률이 극히 낮다는 점에서 패시브 운용의 전형인 인덱스 투자가 현대 기관투자자에게는 보편화되어 있다.
다만, 분산투자의 효율성을 살린 투자 역시 주식시장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천재지변이나 글로벌 금융위기, 국가시스템의 붕괴위기 등의 체계적 리스크에 대해서는 피해갈 방법이 없다. 이런 점에서 주가지수선물은 주식시장 전반의 체계적 리스크를 관리할 수 있는 최적의 파생상품이다.
주가지수선물거래의 가장 큰 특징은 주가지수를 거래한다는 점이다. 물론 주가지수를 추적하는 상장지수펀드가 출시되어 주가지수를 주식처럼 매매할 수 있다. 단, ETF 역시 주가지수를 추적하는 펀드를 주식처럼 매매한다는 점에서 주가지수 자체를 매매하는 것과는 거리가 있다. 또한 주가지수는 실물이 아닌 추상물이기 때문에 결제일에 기초자산을 인도 또는 인수할 수가 없다. 따라서 주가지수 선물거래에서는 결제일 이전에 반대매매를 통하여 포지션을 정리하거나 결제일에 계약 시점의 주가지수선물 가격과 결제 시점의 선물 가격 간의 차이에 대해 일정한 금액을 곱한 금액을 현금으로 결제하게 된다.
3. 주가지수
주가지수선물의 거래대상인 주가지수는 개별 주식들로 이루어진 주식 포트폴리오이며, 해당 포트폴리오의 가치 변동을 일정한 수치로 계산하여 발표하는 것이 바로 주가지수이다. 특히 주가지수는 해당 주식 포트폴리오의 전반적인 주가 상황을 하나의 숫자로 표현한 것이기 때문에 대표성을 가진다.
주가지수는 개별 주식시장의 전체를 반영하는 시장 주가지수와 특정 업종 내 기업들로 구성되어 산출되는 업종 주가지수, 그리고 다수 국가의 대표종목으로 구성된 글로벌 주가지수 등이 있다. 한편, 시장 주가지수는 해당 시장의 전체 구성종목을 포함하는 종합주가지수와 시장 내 대표종목으로 구성되는 대표주가지수로 구분할 수 있다. 한편, 업종 주가지수와 더불어 성장주 또는 가치주 등으로 구성종목의 유형에 따라 구분한 스타일 주가지수도 있다.
주가지수의 구성은 해당 시장 또는 업종의 주가 수준을 정확히 반영하여 실제의 투자수익률과 상관관계가 높아야 한다. 또한 시장의 정보가 지수에 즉시 반영되도록 구성종목의 편재를 고려해야 하며, 무엇보다 구성종목의 선정과 교체방식이 투명하고 공정해야 한다. 특히 주가지수선물의 거래대상이 되는 주가지수의 경우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을 효율적으로 연계하는 매개체로 작동되어야 한다.
주가지수는 주가지수 선물과 옵션의 거래대상이 될 뿐만 아니라 주가지수 연계 상품의 기초지수가 된다. 주가지수는 주가지수에 포함되는 구성종목의 가중방법에 따라 시가총액 가중지수와 가격 가중지수로 분류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