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상품선물의 거래유형

by 뉴버리 2024. 6. 5.
반응형

1. 헤지거래

헤지란 현물거래에서 가격 리스크를 감소시키거나 자신이 원하는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을 말한다. 선물시장을 이용한 헤지는 현물시장의 가격 변동 리스크를 선물시장으로 전가하는 것이다. 헤지의 기본 메커니즘은 현물 포지션에 상응하여 동시에 선물시장에서 반대 포지션을 취하는 것이며, 현물시장에서의 손실을 선물시장에서의 이익으로 상쇄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말해 헤지는 미래의 현물거래를 선물계약으로 대체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향후 현물을 매도할 예정인 경우 미리 선물계약을 매도하고, 현물을 매수할 예정인 경우는 미리 선물계약을 매수하는 것이다. 이때 헤지를 통하여 실현하게 되는 순헤지 가격, 즉 순매도 또는 순매수 가격은 헤지를 시작하는 시점에 매도 또는 매수한 선물 가격에다 헤지를 청산하는 시점에 실현된 베이시스를 더하여 결정된다.

 

2. 투기거래

선물시장에서 투기거래는 현물거래를 수반하지 않고 선물 가격의 변동에 따른 시세차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거래를 말한다. 헤저는 현물거래에 따른 위험을 전가하기 위해 선물시장에 참여하고, 투기자는 헤저들이 전가하는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면서 이익을 실현하고자 선물시장에 참여한다. 헤지거래가 현물을 보유하고 현물의 가격 변화에 따른 위험을 회피하고자 선물시장을 이용하는 것과는 달리, 투기거래는 선물시장에만 참여하여 선물의 시세차익을 얻으려고 하는 거래이다. 선물시장에서 선물 가격의 등락을 이용하여 차익을 얻을 목적으로 하는 거래형태이다.

선물시장에서의 가격 움직임을 이용하여 시세차익을 얻으려는 거래이므로 선물거래의 결과는 이익이나 손실 중에 어느 하나만 나타나며, 소액의 증거금으로 큰 이익을 추구할 수 있지만 예상이 빗나갈 경우 손실 또한 큰 것이 특징이다. 선물거래는 현물시장에서의 신용거래보다 낮은 증거금 수준을 요구하므로 현물거래에 비하여 손익 확대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선물시장에서 투기자들은 중요한 경제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는데, 무엇보다도 현물거래에 따른 리스크 전가를 목적으로 하는 헤저들만이 선물시장에 참여한다면 거래가 빈번하게 이루어지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매수-매도의 호가 차이 및 호가공백이 커질 수 밖에 없게 된다. 선물시장에서 수요와 공급이 일치하지 않으므로 헤지만으로는 그 기능을 제대로 수행할 수 없는 것이다. 최소한의 거래비용으로 원하는 상품을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가격으로 매수, 매도할 수 있는 유동성이 풍부한 시장을 효율적인 시장이라고 한다면, 투기자들은 이러한 수요와 공급의 불균형을 해소시켜줌으로써 시장에 유동성을 제공하여 효율적인 시장의 형성에 기여한다.

 

3. 차익거래

차익거래란 동일한 상품이 두 개의 시장에서 각각 다른 가격으로 거래되고 있을 때 상대적으로 고평가된 시장에서 매도하고 동시에 저평가된 시장에서 매수함으로써 무위험 이익을 얻고자 하는 거래형태이다. 현물 가격과 선물 가격 간의 관계는 보유비용에 의해 결정되어지는데, 두 가격 간의 관계가 정상적인 관계에서 이탈할 경우 차익거래기회가 발생한다. 차익거래는 동일 상품에 대한 현물 가격과 선물 가격 간의 차이를 이용하여 무위험 이익을 얻고자 현물시장과 선물시장에서 동시에 이루어지는 거래를 말한다.

 

4. 스프레드 거래

보유비용모형에 의하면 현물 가격와 선물 가격 간의 관계뿐만 아니라 선물 가격 간에도 근월물과 원월물 간에 이론적인 가격 관계가 존재한다. 두 선물 가격 간의 관계에서도 정상적인 수준에서 벗어날 경우 스프레드 거래의 기회가 발생하게 된다.

스프레드란 서로 다른 선물의 가격 차이를 말한다. 서로 다른 선물이란 대상상품이 다르거나 대상상품이 같더라도 거래되는 시장이 다른 선물 또는 다른 조건은 모두 같으나 결제월이 다른 선물 등을 말한다. 서로 다른 선물을 동시에 매수/매도함으로써 이들의 가격 차를 이용해 이득을 얻고자 하는 거래를 스프레드 거래라고 한다. 스프레드 거래는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다고 판단되는 결제월의 선물을 매수하고 동시에 가격이 높다고 판단되는 결제월의 선물을 매도하는 거래전략을 말한다.

스프레드 거래는 하나의 결제월을 매수하고 다른 하나의 결제월을 매도하므로 단순히 하나의 선물만을 매수하거나 매도하는 거래보다 리스크가 낮으며 일반적으로 증거금률도 낮다. 스프레드 거래에서는 두 선물 가격 간의 상대적인 가격 변동에 의해 손익이 결정된다. 따라서 스프레드 거래에서는 선물 가격의 절대적인 수준이나 변동 방향보다는 스프레드를 구성하는 두 결제월 간 선물 가격의 상대적인 변화 정도가 보다 중요시된다. 스프레드 거래는 일반적으로 소폭의 이익을 안정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지며, 대규모의 거래량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스프레드 거래는 시장의 유동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시장 가격이 일시적으로 왜곡되어 있을 때 이를 정상적인 가격 구조로 되돌리는 역할을 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