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금리옵션의 개념
금리옵션은 옵션의 손익이 금리 수준에 의해 결정되는 옵션이다. 금리옵션은 기초자산이 현물 또는 선물인지 여부에 따라 현물옵션 또는 선물옵션으로 분류한다. 현물옵션은 현물시장에서 거래되는 자산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이며, 선물옵션은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이다. 채권이나 이자율에 관련된 옵션들은 대부분 현물이 아닌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선물옵션이다. 채권은 주식 또는 환율과는 달리 기초자산을 균일화시키기 어려워 현물을 기초자산으로 옵션을 거래할 경우 옵션의 상품구조가 복잡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채권은 대부분 장외에서 거래되므로 주식 등에 비해 현물 가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사용하는 이유이다. 선물의 경우 대부분 전산거래로 이루어짐에 따라 가격 움직임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선물콜옵션을 매수한 투자자가 콜옵션을 행사하면 선물 매수 포지션을 취하게 되고, 선물풋옵션을 매수한 투자자가 풋옵션을 행사하면 선물 매도 포지션을 취하게 된다. 반면, 선물콜옵션을 매도한 투자자가 콜옵션을 행사당하면 선물 매도 포지션을 취하게 되고, 선물풋옵션을 매도한 투자자가 풋옵션을 행사당하면 선물 매수 포지션을 취하게 된다. 이자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면 금리풋옵션을, 이자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면 금리콜옵션에 투자하면 된다.
최근 여러 유형의 금리옵션이 거래소와 장외시장에서 거래되고 있으며, 금리옵션은 채권옵션, 채권선물옵션, 금리선물옵션, 그리고 장외 금리옵션으로 분류할 수 있다. 장외 금리옵션인 캡, 플로어, 스왑션 등은 구조화채권의 발행 뿐만 아니라 다양한 상품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2. 채권옵션의 개념
채권옵션은 채권현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이다. 다시말해 일정한 행사 가격으로 채권을 매수 또는 매도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한다. 일부 채권에는 옵션이 내재되어 있는 경우도 있다. 수의상환채권은 일반적으로 발행 후 일정기간동안 콜옵션의 행사를 금지하는 조항을 포함하여 투자자를 보호한다.
상환요구채권은 투자자가 미래에 미리 약정한 가격으로 상환을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된다. 투자자의 입장에서 풋옵션은 채권의 가치를 증가시키므로 상환요구채권의 수익률은 일반적으로 상환요구권이 없는 채권의 수익률보다 낮다.
채권 이외에 채권옵션이 내재되어 있는 금융상품들이 있다. 금융기관의 대출약정도 채권에 대한 풋옵션의 성격을 갖는다. 고정금리 대출의 경우 차입자가 만기전에 원금을 상환할 수 있는 권리는 채권에 대한 콜옵션의 성격을 갖는다.
3. 금리선물옵션의 개념
선물옵션은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하는 옵션이다. 옵션 보유자가 옵션을 행사하면 선물 포지션을 획득하게 된다. 선물콜옵션을 매수한 투자자가 옵션을 행사하면 선물에 매수 포지션을 취하게 되며, 선물 가격과 행사 가격의 차이를 받는다. 선물풋옵션을 매수한 투자자가 옵션을 행사하면 선물에 매도 포지션을 취하게 되며 행사 가격과 선물 가격의 차이를 받는다. 이자율이 상승하면 채권 가격은 하락하고, 이자율이 하락하면 채권 가격은 상승한다.
단기이자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는 유로달러선물 풋옵션을 매수하여 투자할 수 있고, 단기이자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는 유로달러선물 콜옵션을 매수하여 투자할 수 있다. 장기이자율이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는 T-Bond나 T-Note에 대한 선물풋옵션을 매수하고, 장기이자율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는 투자자는 선물콜옵션을 매수하여 투자할 수 있다.
기초자산인 선물이 현물보다 유동성이 높고 거래하기가 용이하기 때문에 선물옵션이 현물옵션보다 투자자로부터 많은 관심을 받는다. 또한 현물 가격은 투자자들이 쉽게 알 수 없는 반면, 선물 가격은 시장에서 실시간으로 제공된다. 선물옵션의 경우 옵션 행사 시 선물 포지션으로 들어간 후 만기 이전에 청산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옵션을 행사하여 현물을 취득하게 되는 현물옵션보다 투자자에게 매력적이다. 선물옵션과 선물이 동일한 거래소의 피트에서 거래되는 편리함 뿐만 아니라 현물옵션에 비해 거래비용이 작다는 장점도 있다.